[UCINET] 네트워크 시각화 하기

1단계: 데이터 세팅하기

먼저 네트워크 분석 – 의미연결망 분석 – 을 위한 데이터를 세팅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동시출현빈도(공출현빈도: co-occurrence)’이다. 동시출현빈도 행렬을 산출하여 이 데이터의 동시출현 빈도, 그리고 근접관계 등을 통해 네트워크로 시각화할 수 있는데, 이걸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UCINET, NodeXL, Netminer, Gephi 등이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UCINET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UCINET 시각화를 위해서 두 가지 데이터셋을 만들어둬야 한다.

  1. 단어-빈도 매칭 (단어수*2열)
  2. 동시출현빈도 matrix (단어수*단어수)

1-mode matrix와 2-mode matrix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1-mode를 사용하면 된다. (행과 열에 동일한 개체가 배열되는 매트릭스를 의미) 2-mode는 행과 열에 서로 다른 개체가 배열되는 매트릭스이다.

아래는 정신장애, 조현병, 정신분열증 등으로 키워드를 수집하여 동시출현 행렬을 만든 것이다.

이렇게 파일을 만들고 나면 UCINET에서 Netdraw에서 불러올 수 있는 형태이 확장자로 변경을 해야 한다. 먼저 UCINET을 켜서 파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준다.

Import Excel – Matrices 를 클릭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ok를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지정한 폴더에 ##d와 ##h 확장자의 파일이 생성되어 있다. 여기서 h파일을 사용하면 된다.

2단계 : Netdraw로 네트워크 시각화하기

본격적으로 Netdraw를 활용하기 위해서 아래 버튼을 클릭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불러온다.

처음에 불러오면 굵기가 너무 산만하게 나오는데, 오른쪽 아래의 > 다음에 있는 최솟값을 적절히 조정해주면 깔끔해진다. (공출현 빈도 몇 이상부터 표시할지를 나타냄)

여기에다가 CONCOR 분석 파일, 혹은 빈도에 따라서 단어 노드의 크기를 다르게 하고 싶을 경우 등에는 현재 바탕 파일에 레이어를 얹는 아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3단계: 빈도표를 얹어서 노드의 크기를 다르게 하기

1. UCINET에서 빈도용 파일 생성하기. Import Excel -DL type format

엑셀 파일을 불러온다.

불러온 값을 오른쪽에서 Node Att 파일 형식으로 지정하여 저장한다.

2. 레이어 얹기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방금 만든 빈도 h 파일을 불러온다.

불러오면 빈도가 얹어지지만 처음엔 티는 안난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빈도가 많을수록 사이즈가 크게 나타나게 된다. 여기서 symbol 대신 label 크기를 조정하면 파란색 심볼 대신 글자가 커진다.

Select Attribute에서 ID를 지정한 후에, 확인을 눌러주면

이와 같이 심볼의 크기가 빈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4단계 : 동시출현빈도에 따라서 선의 굵기를 다르게 만들기

선의 굵기를 다르게 만드려면 [Properties] – [Lines] – [Size] – [The Strength]를 클릭해서

select relation에 matrix 데이터를 입력한 후 Apply 한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동시출현빈도에 따라서 선의 굵기가 다르게 나타난다.

우선 여기까지 하고 다음 편에서 CONCOR 분석 및 중심성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 September 16, 2019